본문 바로가기
교육/사회복지

정신건강론_ 주요 우울장애의 원인

by 히힝 :) 2022. 8. 24.
반응형
SMALL

주요 우울장애의 원인을 인지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치료 해결방안을 제시

주요 우울장애는 최조 2주 이상 계속된다. 평소 재미있어하던 활동들도 흥미를 읽고, 자신감이 없어지며, 식욕이 떨어진다. 또 항상 피곤하고 잘 잊어버리고 집중력이 떨어진다.
정통, 인지, 생장 기능의 명백한 변화를 수반하는 삽화 및 삽화 상이 관해 상태가 특징적이다.
사별과 관련된 우울증은 우울장애의 취약성을 가진 개인에게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우울삽화는 기분, 인지기능, 신경생체증상이 정상상태와 분명한 차이를 보이는 상태이다.

심리사회적 요인으로 인지 이론은 자기 자신과 환경 및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우울증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과거 생활경험 및 미래의 비관적 인식 등 부정적 자기 평가 및 해석이 우울증의 원인이다. 우울증의 인지적 3요소는 자기자신, 타인과 세상, 자신의 미래가 있다.

우울장애


○ 우울 장애의 증상
이전에 즐겁게 했던 활동에 대해서 흥미를 잃음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매사 귀찮고 짜증스러움
희망이 없거나 자신이 쓸모없다는 감정
심한 걱정과 자책감
슬프고 자주 울게 됨
식욕, 성욕, 체중감소
수면습관의 변화, 새벽에 일찍 일어남
기력상실, 만성피로증, 건강에 대한 지나친 걱정
집중력 저하, 우유부단함.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
사회활동을 회피함.
신체증상 호소(두통,, 만성적통증, 오심, 구토, 변비, 현기증, 호흡곤란 등

심리사회적 치료는 1. 지지적 정신치료 2. 정신분석적 정신치료 3. 단기 정신치료(대인관계 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4. 가족치료 5. 집단치료 6. 스스로 자신을 돕는 방법 7. 가족과 친구들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 우울증 사례
김 군은 대학 3학년 재학생으로 군 복무 후 복학하여 약 1개월 지난 후 우울하고 공부를 할 수 없고 무슨 일이든 하려면 자신이 없고 잠을 많이 자게 되고 책을 보려 해도 주의집중이 전혀 안되어 학생 상담소를 찾게 됨.

- 김군의 사례 설계
현재 문제:.
인지는 공부를 할 수 없다. 나는 대학 다닐 능력이 없다. 주의집중이 안 된다. 이대로 가다가는 학사경고를 받을 것 같다. 동아리 활동에 참여할 자신이 없다.
행동 : 외부 활동을 못함. 군대 이전에는 활발하게 동아리 활동을 했는데 그런 활동을 할 수 없음. 책을 전혀 읽을 수 없음.
신체 생리잠을 많이 잠. 기운이 없어서 침체됨.
촉발 요인 : 군 생활 후 복학하여 적응하는 준비가 없어서 스트레스가 됨.
취약성 요인: 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부정적 심리 도식을 보임.

- 행동적 개입
상담초기에 사례 설계를 마치고 내담자와 인지행동치료 합의를 한 후 활동계획부터 시작한다.
활동계획 세우기 : 인지 정서를 다루기에 앞서서 규칙적인 운동으로 활동을 하도록 한다.

- 활동계획 세우기
활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진다는 것을 이야기 하면서 무슨 활동이든 내담자가 할 수 있는 활동을 알아보고 활동 목록을 만들 수 있다.
그 중에서 현재 움직이기 싫지만 상담 이후에 할 수 있는 활동을 알아본다. 동아리 반에 방문은 하는 것은 하겠는데 거기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못하겠다고 하면 우선 한 주 동안 몇 번이고 동아리 반에 방문만 하도록 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내담자가 활동을 늘리도록 돕는다.

- 운동하기
누구나 우울하기 이전에 생활에서 운동을 한 경험이 있다. 그런 것을 주제로 대화를 시작한다. 운동을 할 때 처음에는 하기 싫더라도 하고 나면 기분이 좋아진 경험을 나누면서 무슨 운동이든 운동을 시작할 것을 합의한다. 이 경우 처음부터 상담한 시간 동안 운동하도록 하기보다는 하루 20분이나 30분씩 조금씩 운동을 시작하게 한다.

- 생활일기 쓰기, 성취에 초점 맞추기
김군처럼 공부를 전혀 못하겠고, 책을 봐도 이해도 안 되고 동아리 활동도 전혀 못하겠다고 한 경우에는 생활일기 쓰기가 좋은 상담과정이 될 수 있다.

생활일기는 매일 아침 일어났을 때부터 잘 때까지30분 단위로 나누어 무엇 했는지를 간단히 적고, 그 옆에는 그 활동으로 얼마나 즐겁고 보람 있었는지, 그리고 얼마 성취하였는지를 0-10점 척도로 스스로 평점을 주는 것이 과제이다.

- 문제해결 기법
김 군의 경우 복학하여 적응하는 것이 큰 스트레스가 되었다. 공부양도 많고 복학해서 과외활동을 하려고 한 것, 그리고 고시 준비를 하려는 것 등 할 일이 너무 많아 엄두가 안 났다.
이런 경우 스트레스 대처 기법을 적용하여 공부 양이 많으면 등록한 과목 중에 한 두 과목 수강취소를 한다든가, 활동 목록 중에 우선순위를 정해서 어느 정도 안정되었을 경우 우선순위에 밀린 활동을 시도하게 한다.

[참고문헌]
우울장애의 인지행동 치료, 원호택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