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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_ 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평가

by 히힝 :) 2022.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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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버그는 도덕 판단과 추론 능력의 발달은 단계별로 진행되고 있다.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을 구체적, 체계적으로 정의하였다.

장기간 종단적 연구를 통해 체계화되었으며 도덕 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세가지의 틀을 기준으로 개념을 정리하였다.

첫 번째 구조적 조직은 개인의 인지구조 발달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두 번째 발달의 계열성은 개인의 인지구조 발달은 단계에 따라 진행되는데, 덜 복잡한 낮은 단계는 보다 높은 단계를 위한 필수적인 성행 조건이다..

세 번째는 상호작용 주의로 개인의 도덕 발달은 유기체(인간)와 환경 간의 상호관계에 기초한다.

 

도덕 판단에 대한 발달 이론 중 가장 유명한 이론은 로렌스 콜버그가 제시했다. 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라 아동이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논리를 사용하는지를 관찰했으며, 이에 근거하여 도덕적 사고의 세 가지 수준을 제시했다.

 

첫 번째 수준은 전 인습적 도덕 사고 수준이라 하며, 이때는 외부적 보상이나 처벌에 근거하여 도덕 판단을 한다. 이 수준은 다시 1단계(타율적 도덕 단계)2단계(개인주의 단계)로 나뉜다. 두 번째 수준은 인습적 수준으로, 보통 타인이나 관습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규정된 도덕관을 내면화한 시기이다. 이 수준 역시 3단계(3단계(대인 간 기대 단계)4단계(사회 시스템 도덕 단계)로 나뉜다. 마지막 수준은 후 인습적 수준으로, 도덕적 가치를 완전히 내면화하여 외부 기준이 필요 없는 시기를 말한다. 이 수준은 다시 5단계(개인의 권리 및 사회 계약 단계)6단계(보편적 윤리적 원칙 단계)로 나뉜다.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성 발달에 있어 인지 요인을 부각했다는 점에서 큰 함의가 있으나 문화적 편향성 및 성적 편향성의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비판을 받기도 했다.

 

콜버그 도덕 발달 단계

 

<전 인습적>

1단계. 타율적 도덕(Heteronomous Morality) 단계

콜버그의 딜레마를 접했을 때 주로 처벌에 근거하여 답변을 했을 경우 이 단계로 평정될 가능성이 높다. 이 단계에서 도덕 판단은 주로 행동의 결과에 집중되며, 따라서 옳은 행동이란 소위 말을 잘 듣는 행동을 말한다.

 

2단계. 개인주의(Individualism) 단계

2단계는 물물교환(exchange) 단계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 단계에서는 소위 형평의 법칙에 맞는 행동을 통해 자신의 이득을 극대화시키는 것으로 도덕적 사고를 한다. 즉 내가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해야 다른 사람도 그만큼 나에게 친절해야 할 것이라는 식의 사고를 뜻한다.

 

<인습적 수준>

3단계. 대인 간 기대(Mutual Interpersonal Expectations) 단계

흔히 좋은 아이(“good girl”, “good boy”)” 단계라고 일컫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도덕적 사고를 판단함에 있어 타인에 대한 신의, 배려, 충성심 등이 핵심적인 기준으로 작용한다. 즉 도덕적 행동이란 타인과 자신의 관계라는 맥락에서 그 역할에 기대되는 행동을 할 때 성립된다. 하인츠의 딜레마를 접했을 때 남편으로서 아내를 살려야 하는 의무를 중심으로 대답하든지, 혹은 도둑질을 하는 행동을 통해 집안의 명성에 누를 끼친다는 식의 답변을 할 경우 이 단계로 평정될 가능성이 있다.

 

4단계. 사회 시스템 도덕(Social Systems Morality) 단계

흔히 법과 질서의 단계라고 통칭되는 단계로서 사회 질서, , 사회적 의무를 중심으로 도덕적 판단을 하는 단계를 말한다. 예를 들어 하인츠의 딜레마를 접한 후 사회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법은 지킬 필요가 있다는 식의 답변을 할 경우에 해당된다.

 

<후 인습적>

5단계. 개인의 권리 및 사회 계약(Individual Rights and Social Contract) 단계

5단계의 개인은 법을 지키는 이유가 그것을 통해 개인의 기본적인 권리를 지킬 수 있기 때문이라는 사고를 한다. 따라서 법을 지킨다는 것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그리고 어떤 가치, 권리, 원칙은 법전을 초월할 수 있으며, 변화 가능하다. 이 단계에 속한 개인은 세상에는 다양한 의견과 권리와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고, 이러한 다양한 의견은 그것이 기본적인 인간의 가치를 지키는 이상 존중되어야 한다고 사고한다. 현실적으로 이 단계는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6단계. 보편적 윤리적 원칙(Universal Ethical Principles) 단계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의 최종 단계는 가장 보편적인 원리를 토대로 도덕 판단을 하는 단계를 말한다. 이 단계에서 도덕 판단의 기준은 법이나 관습이 아니라 양심을 토대로 모든 인간 및 사회에 적용되는 추상적인 원칙에 근거한다. 현실적으로 이 단계의 도덕적 사고를 표현하는 개인은 어느 연구에서도 10% 이상 나오지 않으며, 전혀 나오지 않는 경우도 많다(Colby & Kohlberg, 1987). 따라서 콜버그는 이후에 이 단계를 삭제했으며(Kohlberg, 1978), 보통 경험적 연구에서도 이 단계는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인습이라 함은 '관습이나 전통이나 규칙을 말한다. 원래 옛날부터 내려오는 판단기준이므로 반드시 합리적이거나 도덕적이라는 보장은 할 수가 없다.

여자는 집에서 살림하고, 남자는 밖에서 돈을 벌어 와야 한다는 것 등은 인습이다. 긍정적인 부분보다 대체로 부정적인 점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다수가 옳다고 생각하니 본인도 따라서 옳다고 생각하는 것은 도덕적 판단의 기준은 내가 아닌 타인이나 사회가 되는 것이다.

콜버그에 의하면 타인(상대방)의 판단과 반응을 도덕적 기준으로 삼는 것보다는 사회적 기준을 도덕적 기준으로 삼는 것이 좀 더 수준 높은 도덕성이라고 하였다.

콜버그 단계의 문화차가 있다. 각 나라별 문화적 차이에 따라 단계가 다르다.

콜버그 단계의 성차가 있다. 그의 이론은 남자 아동을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그래서 남자들이 여자보다 콜버그의 도덕 판단 점수가 높았다. 심리학자들은 그의 구분이 지나치게 남성 중심적이라고 비판했다. 남아와 여아는 다른 사회화 과정을 격기 때문에 남자는 정의와 권리를 더 강조하는 반면, 여자는 연민, 의무, 보살핌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보면 오랜 세월 동안 여자는 사회적 활동보다는 가정을 챙기고 주변인들과의 관계가 중요했었기 때문인 거 같다.

콜버그식을 따르면 대부분의 인간의 도덕성은 1~4단계에 해당된다고 한다. 5,6단계에 해당되는 사람은 많지가 않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Kohlberg’s theory of moral reasoning] 

[교안]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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