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설계의 종류는 집단실험설계와 단일사례설계 두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설계의 종류는 실험대상이 집단이가? 단일사례인가? 의 차이점이 있다. 집단실험설계는 실험전후 검사의 차이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지만, 단일사례설계는 하나의 사례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실험 전후의 검사를 바탕으로 효과성을 검증하지 어려움이 있다.
집단실험설계는 원시실험설계, 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가 있고, 단일사례설계는 단일사례 단일요소설계, 복수사례 단일요소설계, 단일사례 다중요소설계가 있다.
[집단실험설계]
순수실험설계는 동질성을 입증하기 위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무작위 배정, 시간적 선후성을 입증하기 위한 독립변수의 조작, 비허위성을 입증하기 위한 외제변수의 통제 등 인과관계를 검증하는데, 가장 적합한 모델이다.
세부 종류로
① 통제집단 전후실험설계 : 실험설계의 기본 조건을 완벽하게 갖춘 전형적인 실험설계를 말한다. 무작위로 배정·구성하여 두 집단 모두 사전검사, 결과에 따라 사후검사를 실시한다. 설계 중 해결할 수 없는 몇 가지 문제점들이 있다. 검사효과는 사전검사 후 사후검사를 함에 따라 사루 측정값이 단순히 높게 나올 수 있다. 도구효과는 사전사후 측정에 있어서 서로 다른 측정도구나 측정기준을 적용하여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다. 상호작용효과는 이들의 효과가 처리의 효과와 결합하여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예) 심도자 시술 환자들을 실험군과 대조군에 무작위로 배정하고 마사지전의 활력증후, 불안정도, 혈중 코티졸 수준을 측정한 뒤 실험군에게만 일정기간 마사지를 시행하고 다시 활력증후와 불안정도, 혈중 코티졸 수준을 측정해 비교해 보는 경우
② 통제집단 후 실험설계 : 통제집단 전후실험설계에서 사전 측정을 하지 않은 행태를 말한다.
예) 아버지와 신생아 접촉이 부친-신생아간 애착에 미치는 영향 (사전조사가 불가능한 상황의 연구에서 유용.)
예) 당뇨교육이 당뇨 환자들의 자가간호수행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에서 사전조사로 당뇨병에 대한 자가간호수행 정도를 측정한 경우, 대조군에 포함된 대상자들도 사전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자가간호수행에 대한 관심이나 경각심이 증가하여 당뇨교육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자가간호수행 정도가 증가할 수 있다. (사전조사가 사후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리라고 예상되는 연구에 유용)
③ 솔로몬 4집단 설계는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을 통제하지만 실시하는 데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실제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방법이다.
유사실험설계는 순수실험설계가 갖추고 있는 기본조건이 다소 완화된 실험설계다.
① 비동일 통제집단 전후실험설계 : 고전적인 실험설계인 통제집단 전후실험설계와 동일 그러나 두 집단은 처리(독립 변수 조작) 이전에 무작위 배정을 통한 동질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② 단순 시계열 설계 : 한 집단을 대상으로 개입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맨 처음 시도한 실험설계로 일회검사사례연구, 앞전 연구보다 좀더 진전된 실험설계 단일집단 전후실험설계 차례로 발전했다. 실험전후의 관찰(검사)를 여러 번 실시함으로써 그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단일집단 전후실험설계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시도하였으나, 사전감사와 사후감사를 여러차례 실시해야 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원시실험설계는 내적 그리고 외적요소에 대한 통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설계이다.
① 일회검사 사례연구는 실험집단에 실험적 처치를 하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가지고 실험 효과를 측정하는 설계, 원시적인형태이지만 프로그램이나 개입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수단으로 최근까지도 실천현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② 단일집단 사후실험설계는 하나의 집단에 대하여 처리(독립 변수의 조작, X)를 하고 그 결과(종속 변수의 값)를 측정하는 설계, 1회 사례연구라고 불린다. 시각적 선후성은 확인된다. 단지 하나의 집단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비교의 근거가 없고, 외부변수에 의한 통제를 통한 비허위성 확인이 이루어지지 못하여 인과성 검증을 위한 설계 조건들은 결여되어 있다.
③ 단일집단 전후실험설계는 시간적 선후성과 비교의 기준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단일집단 후 측정 설계보다 다소 나은 방법, 처리의 전·후에 걸쳐 일정한 기간에 있었던 측정값의 차이가 반드시 그 처리의 영향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
④정태집단 비교설계는 서로 동질하지 않은 두 개의 집단을 두어 이들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비동일집단 후 실험 설계라고도 한다.
[단일사례설계]
과학적 방법을 토대로 개인, 가족, 집단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한 개입이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단일사례 단일요소 설계
① B설계는 기초선 조사 없이 개입 이후의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관찰하는 방법
② AB설계는 가장 전형적인 단일사계설계, 개입전 기초선 조사와 개입 후 비교해 개입의 효과를 파악하는 방법
③ ABA설계는 AB조사를 완료한 다음 다시 기초선 조사를 실시하여 개입 후 효과가 지속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 개입 후 효과가 지속될 경우 ABA조사완료, 개입후 효과가 없을 경우 2차 개입 필요
④ ABAB설계는 내적 타당도를 보다 더 확보하기 위해 시행, AB설계보다 실험효과를 보다 확실하게 판단
단일사례 복수요소 설계
각 사례의 개입 시점이 각기 다른 시점인 것이 특징(모든 사례에 각기 다른 개입시점 마다 외부요인이 개입될 수는 없기 때문에 AB설계의 단점 보완)
어떤 사례에는 효과가 있고, 어떤 사례에는 효과가 없는지 개입방법의 적용범위와 한계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다.
단일사례 다중요소 설계
하나의 기초선 단계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개입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도록 고안, ABCD설계 시행 각 단계 개입(B, C, D)의 효과를 구별해낼 계획을 마련한다.
'교육 >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복지론_ 가정위탁과 입양의 개념을 비교 장단점 (0) | 2022.09.12 |
---|---|
장애인 복지론_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 (0) | 2022.09.10 |
지역사회복지론_ 사회복지관의 3대 주요사업 (0) | 2022.09.09 |
사회복지개론_ 청소년 복지 주요 대상에게 제공하는 구체적인 정책 (0) | 2022.09.08 |
사회복지실천론_ 사회복지 실천 면접의 기술 (0) | 2022.09.07 |
댓글